광교역사공원은 경기도기념물 제53호 심온 선생심온(沈溫, 1375?~1418)의 묘와 혜령군 이지(惠寧君 李祉, 1407~1440) 의 묘가 같이 조성된 공원으로서,
광교신도시가 조성됨으로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역사적 유물로서 보존가치가 있는 능을 보존하자는 취지로 조성되었습니다.
광교역사공원 내에는 2014년 3월 7일 수원광교박물관이 건립되어 있습니다.
조선의 전성기를 이끈 세종대왕의 장인 심온의 묘 입니다. 심온은 그의 이름처럼 깊고 따뜻한 성품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. 권력에 욕심이 있지 않았고 모든 일을 공평하게 처리했으며 아주 청빈했다고 합니다. 심온의 곧은 성품 때문에 조선 태종과는 사돈지간이 되었으며, 사돈이 된 이후에도 흐트러지지 않고 겸손하게 백성들을 대우했다고 합니다.
광교역사공원은 시민들이 역사를 배우고 체험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2년 광교신도시에 조성한 공원입니다. 경기도 기념물 제53호로 지정된 심온 선생 묘 일대를 공원화 하고 혜령군과 부인, 그 자손들의 묘를 함께 이전해서 역사 문화 핵심지역으로 조성한 것입니다.
수원광교박물관
수원광교박물관은 광교신도시 개발지역에서 발굴된 선사시대부터 근현대 시기의 유물을 전시하여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. 수원 출신의 역사학자 사운 이종학 선생 발자취, 소강 민관식 선생의 기증유물을 통해 근·현대 유물을 전시하여 보다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.
‘어린이체험실’은 유아들이 상설 전시된 유물을 다양한 방식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발굴체험장, 독도모형, 올림픽 스튜디오 등으로 구성하여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역사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.
위치 : 수원시 영통구 광교로 182